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착한 심상은 사주팔자를 바꾼다

착한 심상은 사주팔자를 바꾼다

중국 당나라 후기의 마의선사(麻衣禪師)는 주로 삼베옷을 즐겨 입었는데,

​그는 천문, 지리, 주역, 기문, 둔갑, 명리 등에 통달하였다

​그런 그가 50세가 넘어서 아들 둘을 낳았는데, 늦게 본 자식인지라 금지옥엽

(金枝玉葉)으로 키웠다

​그러던 어느 날 아이들을 문득 보니, 열 살이 훌쩍 넘은 소년이 되었기에 사주팔자(四柱八字)

아이들의 장래를 감정해 보기로 했다

그랬더니 큰 아들은 재상이 되고, 작은 아들은 거지가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​

그래서 아이들을 불러 앉혀놓고, 운명 감정의 결과에 대해서 이야기를 했다

“첫째야, 너는 이다음에 나라의 재상이 될 팔자이니 열심히 공부를 하여라.

​"둘째야, 너는 가난할 팔자를 타고났구나. 노력을 해도 소용이 있을까 염려가 되는구나.

이 애비가 틀린 적이 거의 없으나 너희 사주팔자도 염려가 되는구나... ”

가난할 팔자라는 소리에 충격을 받은 둘째 아들은

‘그런 팔자라면 집에 있을 필요가 없지 않은가’

둘째 아들은 아버지에게 작별 인사를 고하고 노잣돈을 얻어 세상 속으로 나갔다

그러던 어느 날 가졌던 돈이 다 떨어졌고, 아버지의 말처럼 거지 노릇을 할 수밖에 없게 되었다​

그는 얻어먹을 곳을 찾다가 큰 부잣집 하나를 발견했다

“지나는 객이요... 한 끼니 의탁하려 하오...”

그는 구걸을 하여 마파람에 게 눈 감추듯 밥 한 그릇을 비웠다.

그는 또 다음 끼니가 걱정되었다

그때 어디선가 시끄러운 소리가 들려 돌아보니, 들에 나가 일하던 머슴들이었다.

그들은 ​잠자리, 먹거리 걱정은 어디에도 찾아볼 수 없었다.

그들이 진심으로 부러웠다

​그는 머슴이 되기로 작정을 하고 주인에게 간청을 하였다.

"주인나리, 저를 머슴으로 써주신다면 열심히 일을 하겠습니다."

그는 ​그날부터 부지런하고 성실하게 일을 하였다

2년쯤 지났을까, 하루는 주인이 그를 불러 일렀다.

"오늘부터 너는 우리 집, 곳간지기를 하도록 하여라...!"

그는 더욱 열심히 일을 하였다.

주인은 그의 매무새를 이리저리 보아도 어느 한 곳 허술한 데가 없었다.

​이에 크게 느낀 주인은 그에게 무남독녀인 자기 딸과 혼인을 할 의향이 없느냐 넌지시 물었다.

넝쿨째 굴러온 복이었다.

​둘째 아들의 기쁨은 이루 말할 수가 없었다.

부모님께 허락을 받으려고 그는 여러 날 걸어 옛집을 찾아갔다

그동안 둘째 아들이 살았는지 죽었는지 소식을 몰라서 애태우던 마의선사(麻衣禪師)는

늠름한 청년으로 성장한 둘째 아들을 보고 깜짝 놀랐다.

​둘째의 얼굴이 재상 감으로 변해 있었기 때문이다

거지 팔자를 타고난 둘째 아들은 자신의 노력으로 후일 재상까지 하게 되었다

한편, 재상이 될 팔자라고 했던 큰아들은 늘 방탕한 생활로 결국 종국에는 거지가 되었다

​거지가 된 큰아들의 얼굴을 보니까 거지가 될 상으로 이미 변해 있었다

마의선사(麻衣禪師)는 후세를 위해서 다음과 같은 교훈을 남겼다

사주불여신상(四柱不如身相)하고, 신상불여심상(身相不如心相)”이라...​

즉,

“사주(四柱)는 신상(身相) 보다 못하고, 신상(身相)은 심상(心相) 보다 못하다.”​

결국 심상(心相)이 가장 으뜸이라고 결론지었던 것이다.

모든 것은 생각하기 나름이고 보기 나름이다.

우리는 생각을 바꿈으로써 인생을 바꿀 수 있다.

행복을 생각하면 행복해지고, 비참한 생각을 하면 비참해지고,

아픔을 생각하면 정말 아프고, 실패를 생각하면 정말 실패를 한다는 이야기이다.

美 실용주의 철학자 윌리엄 제임스는

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, 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바뀌고,

습관이 바뀌면 인격이 바뀌고, 인격이 바뀌면 운명이 바뀐다고 했다.

우리가 생각을 바꾸면 운명까지 바꿀 수 있다는 이야기다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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